ⓒTIM VAN DE VELDE

TERRA COSMOS
From the cosmos to the earth – From the earth to the cosmos


2024년 9월 메종&오브제의 테마는 'TERRA COSMOS'로, 우주의 무궁무진한 신소재를 보여주며 다감각적인 경험을 선보이고 메타버스를 탐구한다. 더불어 참신함, 창의성, 혁신에 초점을 맞춘 이번 전시를 통해 경이롭고 놀라운 영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큐레이터의 시선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이번 테마에 대한 분명하고 전문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번 전시회의 테마인 'TERRA COSMOS'는 'MOM' 플랫폼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제품부터 'Design sur Cours'와 같은 'Paris Design Week' 행사 이벤트까지 메종&오브제 생태계 전체를 통해 표현될 예정이다.

 

ⓒEveryday Gallery

SLV Chair
Designed by Lionel Jadot
Material. Aluminium, glass, VHS

 

'올해의 디자이너'로 선정된 리오넬 자돗(Lionel Jadot)은 그동안의 전통적인 호스피탈리티 공간과는 차별화된,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벨기에의 국민 디자이너로 불리는 그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상징으로 이번 전시에서 호스피탈리티 공간의 전용관을 통해 그만의 인테리어 디자인 철학을 선보인다.

 

ⓒstan huaux et jérémy marchant

LOST HIGHWAY ArmChair
Year. 2024 Handmade in Belgium
Armchair from the Lost Highway collection. Structure made from rebar, seating from macadam found on Belgian's never ending road construction sites.

 

ⓒmireille roobaert

JAM hotel, Lisbon
Designed by Lionel Jadot

1950년대 사무실 건물에 위치한 'JAM Lisbon'은 레스토랑과 옥상 수영장이 있는 110개의 객실이 있는 호텔이다. 리오넬 자돗은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수공예적인 맞춤형 인테리어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그만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공예품과 재료를 호텔 반경 100km 이내에서 조달하였으며 그 결과 지역의 주민, 아이디어, 자원을 반영한 디자인이 탄생했다.

 

ⓒmireille roobaert

JAM hotel, Lisbon
Designer of the Year - Hospitality

 

ⓒmireille roobaert

JAM hotel, Lisbon
Designer of the Year – Hospitality

리오넬 자돗(Lionel Jadot)은 기능적인 예술과 수집 가능한 디자인의 독특한 작품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브뤼셀의 유명한 지역에 있는 캐비닛 제작 작업장에서 자란 그는, 어릴 적 작업대에 버려지는 작은 자투리를 활용하여 무언가 창조하였고, 이는 그만의 완벽한 재활용 능력이 되었다. 그는 바람직한 생태적 디자인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예술에 대한 사랑을 통해 특별한 인테리어를 만든다.

 

ⓒSanni Riihimäki

MELT objects
Year. 2021 Material. Mouthblown glass in various sizes.
Colors. Transparent, amber, gold-brown, smokey grey, opal white and white.

 

ⓒKatja Hagelstam

UURRE
Year. 2023
Various sizes and possibility for customization
수천 년에 걸쳐 바위 표면에 생긴 홈, 고요한 수면을 겸하는 연못을 둘러싼 지형, 나무의 유기적 횡단면 등을 표현한 거울이다. 이 제품의 프레임은 모든 시선과 초점을 거울의 중심으로 집중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Katja Hagelstam

TRACES tables
Year. 2023
Size. 75 x 145 x 115cm
원시 환경의 진정성에 대한 우리의 호기심에서 비롯된 작품이다. 스캔한 평면과 올리브 단판으로 만든 오브제는 3D 모델링과 프린팅을 통해 생동감 있게 재현됐다. 나이테가 선명하게 드러난 스툴은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혼합적이고 시적인 공간을 상징한다.

 

ⓒRobert Lindström

TALENTS: ANTREI HARTIKEINEN
안트레이 하티카이넨(Antrei Hartikeinen)은 고등학교에서 목공을 공부한 후 라흐티(Lahti) 마을에 위치한 살파우스 대학교(Salpaus Further Education)에서 목공 스킬을 마스터했다. 그는 32세의 나이에 '디자인 포럼 핀란드(Design Forum Finland)' 에서 올해의 디자이너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어워드(Scandinavian Design Awards)’에서 올해의 라이징 스타로 선정된 바 있다.

 

ⓒDR

VIPER BENCH
Year. 2021 Materials. spruce, copper mining waste, pigment, lacquer
240 x 1500 x 400 mm
Lab La Bla는 많은 사람을 위한 공간과 기능을 만들 때, 일반적이지 않으면서도 대중을 위해 디자인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항 터미널 등에서 영감을 얻어 다양성을 갖추면서도, 통일성 있는 일련의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DR

Tree Trunk Vases
Year. 2019
Materials. glass
이 제품은 흰개미 등 자연적인 요소에 의해 변형된 나무줄기에 녹은 유리를 불어 넣어 만든 꽃병이다. 이들의 작업은 실험적이며, 이러한 창의성을 제품에 반영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한다.

 

ⓒDR

LAB LA BLA
Axel Landström & Victor Isaksson Pirtti
b.1993, Luleå. Live and work in Malmö, SE
Axel and Victor have been playing and making with materials since they met as toddlers in Luleå, where they became best friends. They studied Silversmithing in Florence before returning to Sweden to study Industrial Design. The workshop has become the playground. Today they try to look for fun and absurd ways to hack traditional processes and materials with "konceptfabriken" Lab La Bla. The duo make between opposites – mining and agriculture, soft and hard, the wanted and the unwanted, remote and urban. Their research led practice uses materials as a lens to examine the fuzzy boundaries between man, industry and nature.

 

ⓒDR

TALENTS: LAB LA BLA
Lab La Bla는 악셀 랜드스트롬(Axel Landström)과 빅토르 이삭손 피르티(Victor Isaksson Pirtti)로 이루
어진 듀오다. 이들은 스웨덴의 라플란드(Lapland)해안에 있는 룰레오(Luleå)라는 작은 마을에서 만나고 자
랐다. 직관적으로 소통하며 재미와 부조리를 기반으로, 그들만의 접근 방식으로 작업한다. 모든 종류의 기술
자 및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아이디어를 위해 끊임없이 논의하는 등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노력한다.

 

ⓒSofie Blumenthal
ⓒLisa Hallgren

When Time Becomes Form - A Still Life
Year. 2018
2018년 여름, 'Att låta det obetydliga tala' 전시회에서 선보인 퍼스먼스 기록으로, 점토로 만든 그릇 안에 검은 액체를 부은 후 관객과 함께 15분을 기다리는 행위를 선보였다. 15분 후, 금이 가기 시작한 그릇에서 검은 잉크가 흘러나와 종이를 물들였다. 이는 화가가 붓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그녀는 그릇의 모양을 활용한 것으로, 그릇 안에 검은 잉크가 머무를 때 관객들의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MalwinaKleparska
ⓒLisa Hallgren

Minnesmärken - Solo show at Blås & Knåda
말린 이다 에릭슨(Malin Ida Eriksson)은 이 작품에서 도자기 기법을 통해 조각의 새로운 형태를 찾는 방법을 창안했다. 구부러진 그릇을 도구로 사용하여 검은색의 물이 하얀 종이 위로 흘러 임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그녀의 작품은 시간의 흐름과 덧없는 삶에 대한 일관된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Lisa Hallgren

TALENTS: MALIN IDA ERIKSSON
31세의 도예가, 말린 이다 에릭슨(Malin Ida Eriksson)은 스웨덴 스톡홀름에 작업실을 두고 있으며 약 100명의 예술가와 함께 일한다. 그녀의 작품은 시간의 흐름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점토를 사용하여 이러한 개념을 표현한다. 그녀는 할머니의 죽음을 마주한 이후 흐르는 시간은 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강렬하게 인지하게 되었고 덧없는 삶, 시간의 흐름, 삶의 무상함에 대한 생각을 다룬다

 

ⓒSaga Sig

Denim on denim on denim on
denim on denim
on denim
Year. 2018
'FLÉTTA'와 패션 디자이너 'Steinunna Eyja Halldórsdóttir'의 공동 프로젝트인 이 바닥 매트는 오래되어 손상된 데님 청바지를 활용한 제품이다

 

ⓒDR

Minute
Designed by Flétta

 

ⓒElfur Hildisif Hermannsdóttir

Trophy
Year. 2019
폐기된 트로피를 재탄생시킨 이 제품은 펜던트 조명, 램프, 테이블, 선반 및 조각품 등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DR

Fletta X Yrurari -Pizza Time
Year. 2023
이 제품은 아이슬란드 양모 산업의 남은 재료로 만든 '펠트 양모 피자'로, 자신의 취향에 맞춰 토핑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다.

 

ⓒSunna Ben 

TALENTS: STUDIO FLÉTTA
버타 로스 프린졸프도티르(Birta Rós Brynjólfsdóttir)와 렌프나 시규로아도티르(Hrefna Sigurðardóttir)는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Reykjavik)에서 활동한다. 제품 디자인을 전공한 그녀들은 재사용되지 않는 소재를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회사와 소비자들에게 교육을 진행하며, 폐기물 그물 등 재사용되지 못하는 소재들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David_Eng

NEVVEN 2023
Materials. Cast aluminium, beech
Size. 77 x 120 x 98 cm
다양한 소재와 기법을 사용하여 우연과 가능성을 탐구하는 작품을 창작하는 알리 샤갈레포스(Ali Shah Gallefoss)가 작업한 예술품으로, 기능성과 시각적 표현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그의 작업은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현대 세계에 대한 색다른 관점을 제공한다.

 

©ALEJANDRORAMIREZOROZCO

Deep Sea
Holzweiler Showroom Paris. Curated by Tableau
알루미늄과 돌의 실험에 기반을 둔 작품으로, 노르웨이의 자연과 동화 속 생물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 미리 모양을 만들어 놓은 모래에 액체 알루미늄을 붓는 직관적인 과정을 통해 탄생했다.

 

©StefanoManiero

Sandcasted chair
 

ⓒDanielCivetta

TALENTS: ALI SHA GALLEFOSS
알리 샤 갈레포스 (Ali Shah Gallefoss)는 어린 나이에 고급 기성복 패션 바이어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그러나 당시 산업 디자인을 통해 아무런 영감을 받지 못한 그는 조금 더 예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게 되었다. 그는 자연, 그 미묘한 움직임 그리고 그것으로부터의 삶에서 영감을 받으며, 작업할 때의 움직임을 그의 창작물에 나타낸다.

 

©DR

Tablea Square
Designed by Ali Shah Gallefoss

 

DR
DR

Weight Of Wood
Developed and produced in collaboration with Dinesen
나무가 우리의 물질적 삶에 미치는 역할과 가치 그리고 역사적 무게를 탐구하는 작품으로, 나무의 삶을 탐색한다. 나무가 가지고 있는 특색들을 통해 나무의 성격과 기질을 살펴보고, 나무가 자란 환경 조건을 엿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DR

Weight Of Wood
Developed and produced in collaboration with Dinesen
나무가 우리의 물질적 삶에 미치는 역할과 가치 그리고 역사적 무게를 탐구하는 작품으로, 나무의 삶을 탐색한다. 나무가 가지고 있는 특색들을 통해 나무의 성격과 기질을 살펴보고, 나무가 자란 환경 조건을 엿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DR

SMOKE CLOUD CHANDELIER
'스모크 클라우드 샹들리에(SMOKE CLOUD CHANDELIER)'는 망치로 성형된 오일 램프다.

 

ⓒOlivia Rohde
 
Christian Hammer Juhl, 33, is Danish, and Jade Chan, 29, was born in Singapore. Both studied at the Design Academy Eindhoven in the Netherlands. They founded their studio together in Copenhagen, Denmark. Instead of combining different materials, we prefer to delve into all the facets of a singular one. All too often, objects are disconnected from their original history. You buy an object, and it tells you nothing about the hands that have handled it or how it came to be. We are committed to rethinking what makes these objects so valuable.

 

ⓒBenjamin Lund

Paper work
Year. 2022 Material. Paper, thread, steel

 

ⓒKristianJohannesholm

FAB Table
Year. 2022 Material. Wet-painted furniture board, steel fitting
'SE22' 전시를 위해 디자인된 'FAB Table'은 민트 색상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코펜하겐에 위치한 병원의 중앙 세탁실을 연상시키는 이 테이블은 프레임을 확장하여 테이블의 구조를 명확하게 한다.

 

ⓒDR

Stabel
Year. 2021 Material. Oregon Pine, PEHD plastic
전 세계적으로 모두가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던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제작된 캐비닛이다.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생긴 요구사항이 반영된 것이 특징으로, 양쪽으로 서랍을 열 수 있어 실용적이며, 붉은 톤의 색상이 차분하면서도 균형 잡힌 표현을 전달한다.

 

ⓒDaniel Civetta

FRAMA Bracket Chair
Year. 2023

 

ⓒDR
프레테릭 베버(Frederik Weber)와 구스타프 뒤퐁(Gustav Dupont),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작업하는 이들의 인연은 덴마크 왕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시작되었다. 이곳에서 가구 디자인과 공간 디자인을 전공한 이들은 기능적이고 정직한 덴마크 디자인의 전통을 따른다. 이들은 개인적인 표현 감각이 두드러지며, 반항적인 감각을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거리 조명에서 사용되는 전기 케이블, 옥상에 있는 안테나 등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에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받아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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