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움 건축사사무소는 전 직원이 30대로 구성된 젊은 건축사사무소다. 서울과 양평에 사무소와 공간연구소를 두고 토지구매부터 설계, 시공 및 준공까지 건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움은 건축 과정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더욱 섬세한 디자인과 세밀한 공사관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건축사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 친환경 건축설계, 건설관리학 학위 및 자격을 보유하여 체계적인 전문성으로 라움 건축사사무소만의 합리적인 건축설계를 선보인다.
 
 
 
라움 건축사사무소는 사무소를 운영하면서 설계와는 다른 시공과 업체의 잦은 변경, 공사비 증액 등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건축주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더 라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주택의 사이트는 경기도 양평군에 있는 농지로, 앞에는 도로가, 뒤로는 산이 보이는 주택단지다. 도로와 부지의 레벨차는 1.2m로, 대지의 특성을 활용한 건축물을 설계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1.2m의 높이차는 극복 과제가 아닌 공간의 배치와 구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되어 공간에 재미와 디자인을 더했다. 
 
 
 
대지 조건에 따른 주택의 진·출입 동선을 해결하기 위해 도로와 같은 높이로 주차장을 두고, 1.2m 높이의 대지에는 공용 공간을 둔 뒤 이를 계단으로 연결하여 영역에 따른 분리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했다. 계단실을 중심으로 반 층씩 배열된 공간은 동선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방과 방 사이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준다. 주변 주택들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붉은색과 박공지붕을 기본 콘셉트로 유지했으며, 스킵플로어로 구성된 각 공간을 연속된 3개의 박공지붕으로 결합했다.
 
 
 
 
거실과 주방이 있는 공용 부분에는 한 면 전체를 창으로 내어 자칫 좁아 보일 수 있는 스킵플로어 주택의 단점을 보완하고 개방적인 입면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주택의 경우 가족 구성원의 변화나 생애주기에 따라 공간에 대한 활용도와 니즈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더 라움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고려한 디자인으로, 추후 증축이나 용도 변화에 더욱 유연하게 대응하고, 공사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진·출입로와 동일한 레벨인 실내 주차 공간을 향후 공방, 사무실, 차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높은 층고의 단차가 없는 유연한 공간으로 설계했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