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의 현관은 짙은 체리 컬러의 수납장과 하나뿐인 조명 때문에 어둡고 칙칙했다. 현관은 집의 첫인상이다 보니 밝고 깨끗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했다. 화이트 수납장을 채우고 매입 조명과 하부 조명, 화이트 프레임의 투명 유리 중문을 시공해 좀 더 화사한 현관이 됐다.

Tip. 거울 수납장 안쪽으로는 의류 관리기를 두어 외출 후 바로 걸어둘 수 있도록 했다.

Tip. 중문은 슬라이딩 도어로 구성해 복도에서 불필요하게 공간이 낭비되는 것을 피했다.

 

 

▲주방 한 켠에 위치했던 발코니를 터서 주방을 확장했고, 복도에서 이어지는 벽을 일부 철거해 자연광의 유입을 유도했다. 더욱 넓고 쾌적해진 주방에는 새로운 ㄷ자형의 싱크를 이설했고, 이 싱크 옆에 다이닝 테이블을 두어 주방과 다이닝이 연계되도록 했다. 복도 벽과 이어지는 곳에는 큐브형 공간을 구성해 안쪽으로 세탁실 겸 보조 주방을 두었다.

Tip. 큐브 공간은 원목 마루와 유사한 무드의 수입 필름지를 시공해 통일성을 유지했다.

Tip. 모듈 냉장고를 빌트인 해 주방 동선에 여유를 주었다.

 

▲ 발코니 확장 공사로 인해 거실에도 하루 종일 풍성한 자연광이 유입된다. 이에 따라 거실에는 간접조명만으로도 충분한 광량을 확보할 수 있었고, 기존 메인 조명이 위치했던 곳에 실링 팬을 더했다. 밝고 화사한 우드, 화이트 톤의 거실에 무게감을 잡아주고자 짙은 네이비 컬러의 소파를 두었다.

Tip. 철거 불가한 큰 기둥에는 선반을 설치해 아이의 그림이나 책 등을 올려놓아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배려했다.

 

 

▲안방 침실은 조금 더 어두운 오크 컬러의 원목 마루로 시공했고, 거실과 마찬가지로 포인트 컬러로 딥 네이비를 선택했다. 덕분에 침실은 다른 공간보다 아늑하고 세련된 분위기가 느껴진다.

Tip. 침대 맞은편에 붙박이장을 배치했고, 출입문의 위치를 옮겨 새로 생긴 공간에도 수납장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