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윤리경영 이미지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MOKDONG-DONG HOUSE 목동동 주택

유행하는 모던 스타일보다는 집주인의 취향을 따른 주택
Paju, Korea

 

Archi Works는 건축을 비롯해 인테리어, 공간디자인, 홈스타일링, 건축 컨설팅 등의 건축 관련 작업들을 기획, 설계, 시공하는 디자인 그룹이다. 디자이너만의 독창적인 결과물보다는 클라이언트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이해를 통해 이야기가 있고 진심이 담긴 프로젝트로 Archi Works만의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Archi Works와 건축주가 처음 만났을 때부터 클라이언트가 원하던 스타일은 분명했다. 최근의 트렌드에 따라 모던함을 주장하는 주택보다도, 쉐비(Shabby) 스타일로 따스함이 느껴지되 지나치게 빈티지하지 않은 주택. 통유리창보다 격자살을 통해 온화한 햇살이 풍성히 들어오면서, 작더라도 자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마당이 있는 주택. 클라이언트가 원하던 것은 명확했고, Archi Works는 73평의 대지 위에 클라이언트의 취향을 담은 단독주택을 풀어내야 했다. 낮은 담장이 두르고 있는 목동동 주택은 두 개의 박공지붕과 담장 너머 들여다 보이는 아담한 정원, 현관문을 향해 굽어지는 진입로와 비가 내리는 날이면 운치를 더하는 포치(Porch) 공간이 눈에 띄는 집이다. 외관을 고벽돌로 마감해 첫인상부터 클래식하면서도 따스한 분위기를 풍긴다.

 

 

 

건축주는 평소 홈베이킹 등의 클래스를 열기도 해서 1층의 공방은 퍼블릭한 곳으로 구성되길 원했다. 각 공간의 벽체를 최대한 덜어낸 1층의 구성은 거실, 다이닝, 주방 등이 경계 없이 자리한다. 햇살이 주택 내부로 충분히 유입되기를 원했기 때문에 3면으로 창을 냈고, 화이트 벽돌, 도장으로 실내를 마감해 공간감이 느껴진다. 주방은 그레이톤의 가구로 밝게 뜨는 느낌을 잡아주고 상부장을 없애 일반적인 가정집의 주방과 같은 느낌을 중화하고자 했다. 또한, 풍성한 자연광이 유입되는 창가를 따라 붙박이 의자를 배치, 안락함과 포근함을 더했다.

 

 

 

목동동 주택의 위층은 전부 가족의 개인 공간으로 계획했다. 2층에는 마스터 베드룸과 자녀들의 방이 두 개 존재한다. 마스터 베드룸은 경사 지붕의 천장을 살려 천고로 인한 답답함을 해소했으며, 유리 파티션으로 드레스룸을 구분해 공간감을 해치지 않도록 했다. 클라이언트가 다가구 주택과 단독 주택이라는 옵션 사이에서 단독 주택의 이점을 선택해 목동동 주택 프로젝트를 진행한 만큼, 건축가는 클라이언트의 가족이 여유로운 단독주택에서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최대한 누릴 수 있기를 바랐다. 이에 따라 2층의 모든 개인 공간에서는 야외 테라스로 드나들 수 있도록 했다. 마스터 베드룸과 작은방, 두 개인실의 입구를 통해 넓은 면적의 테라스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으며, 마스터 베드룸을 마주 보는 또 다른 자녀 방에도 별도의 작은 테라스를 마련했다.

 

 

차주헌 기자
ixd.jhcha@gmail.com
ARCHI WORKS
EMAIL: hdk@2aw.co.kr
CONTACT: 02-930-3637
INSTAGRAM: @archiworks_official

프로젝트명: 목동동 단독주택
설계: Archi Works 하동권, 오미연
시공: Archi Works 김종수
위치: 경기도 파주시 목동동
대지면적: 242.2 m2
건축면적: 120.64 m2
연면적: 187.06 m2
구조: 철근콘크리트
건물 높이: 9.35 m
지붕 마감: 아연 징크
벽체 마감: 고벽돌 / 화이트벽돌 / 금속몰딩 / 수성도장 / 실크벽지
바닥 마감: 포쉐린타일 / 이페목 / 헤링본 원목마루 / 강마루
사진: Archi Works 하동권, 오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