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윤리경영 이미지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도시다반사 UTAA OFFICE

흔한 가로풍경 속, 여백과 틈을 통해 시각적인 여유를 주는 건축물
Seoul, Korea
 
최근 창사 10주년을 맞이해 사무실을 이전한 UTAA는 그동안 그들이 보여왔던 프로젝트처럼, 도시의 골목길에서 여유로움을 주고 사용자와 인근 주민들이 숨을 쉴 수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프로젝트의 이름인 ‘도시다반사’에서 ‘다반사’는 차(茶)를 마시고 밥(飯)을 먹는 일(事)을 의미한다. 중곡동 주택가 어느 골목에 위치한 UTAA의 오피스 도시다반사는 그 이름처럼, 도심 속 일상의 구석구석을 좋은 공간들로 채우는 데 일조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지어졌다. 사이트인 중곡동의 골목은 흔히 볼 수 있는 주거지역의 가로풍경을 가지고 있었다. 주변의 모든 건물들이 각자 최대 용적에 맞는 박스 형태로 들어서 있었으며, 도로와 건물 사이, 건물과 건물 사이 숨 쉴 틈 없이 빽빽한 전형적인 골목길의 모습 위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이 담겨있었다. UTAA는 이 골목에 여백을, 틈을 만들어 그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도 시각적인 여유를 주고 싶었다.     
 
 
 
대지 전면의 폭은 10m가 채 되지 않고 동서로 좁고 긴 형태였다. 또한, 대지를 둘러싼 건축물들의 일조권 역시 고려해야 했다. 그동안의 프로젝트와 다른 결의 작업이었던 만큼, 흔히 사용하지 않던 마감재, 새로운 구법을 통해 입체적이고 리듬감 있는 건물을 구상하게 됐다. 여백을 통한 여유, 숨 쉴 수 있는 건축물이라는 키워드와 더불어 가장 많이 고민한 부분은 계단의 배치였다. 2, 3층은 16명 직원들의 사무공간으로, 4층은 세미나, 휴식 시간, 티타임과 미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상한 만큼 건물 전 층에 접근성이 좋은 계단을 구성하는 것은 필수적이었다. 그러나 건물 내부에 계단실을 따로 둔다면 사무실이 좁아지면서 남, 북으로 나뉘기 때문에 차라리 계단이 건축물 외부를 두르며 위아래로 각 층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외부의 계단 덕분에 층계를 오르며 하늘을 바라볼 수 있고, 계단에서 내려오면서 중곡동 골목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1층에서 외부의 계단을 통해 다다르는 지상 2층은 8명의 직원들이 근무할 수 있도록 중앙에 사무 공간을 마련했고, 전면부에는 소규모 회의를 위한 미팅룸을 배치했다. 중목 구조로 구분한 이 공간은 클라이언트에게 샘플이 되기도 하는 공간이다. 도시다반사의 2, 3, 4층에는 각각 숨을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는데, 2층의 테라스는 바닥을 스틸 그레이팅으로 구성해 한층 가벼운 느낌으로 연출했다.
 
 
 
 
3층 역시 사무공간이며 2층과 마찬가지로 연속되는 띠 창을 계획해 일조량을 확보함과 동시에 실내의 개방감을 가져왔다. 띠 창으로 인해 건물의 입면은 세 단의 수평적 프레임과 그 사이의 틈으로 구분되며, 수평성을 강조하기 위해 가로로 긴 타일로 건물의 외피를 감쌌다. 3층의 전면부에는 일부 공간을 좌식으로 쉴 수 있도록 계획했다. 공간의 활용을 최대한도로 끌어올리기보다 건물 자체도 숨을 쉴 수 있고, UTAA의 직원들도 한 차례 쉬어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북쪽을 향하는 벽체가 사선으로 구성된 4층은 일부 공간을 테라스로 활용, 모든 직원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도록 했다. 4층은 내외부를 완전히 분리하기보다 서로 적당하게 교체되면서 숨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이것은 평소 UTAA 건축사사무소가 염두에 두고 있는 공간 철학이 물리적으로 드러난 것이다. 3층과 계단으로 이어진 이 공간은 때에 따라 세미나실로, 또는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차주헌 기자
ixd.jhcha@gmail.com
DESIGN: UTAA 건축사사무소
WEB: www.utaa.co.kr
EMAIL: utaa_archi@naver.com
CONTACT: 02-556-6903

프로젝트: 도시다반사 UTAA Office
건축: UTAA 건축사사무소
PRINCIPAL ARCHITECT: 김창균, 노서영
DESIGN TEAM: 최병용, 노서영, 이재원, 이조은
위치: 서울특별시 광진구 중곡동 50-4
프로그램: 제2종근린생활시설
부지면적: 137.900m²
건축면적: 82.46m²
연면적: 255.29m²
규모: 4F
건폐율: 59.80%
용적률: 185.13%
외부마감: T3 박판 세라믹타일, T43 필로브 알루
미늄 창호, 방킬라이 데크
내부마감: 콘크리트 면처리 위 표면강화제 처리
사진: 진효숙, 김용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