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윤리경영 이미지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원목

인류가 가장 사랑한 재료


Patio set ⓒ Bertjan Pot

 

 

 

 

정성과 시간은 비례한다고 생각합니다. 애정이 있으니 시간을 내어주는 것이지요. 원목은 오랜 시간이 필요한 오브제입니다. 작은 씨앗은 싹을 틔워 어린 나무가 되고, 어린나무는 시간이 흘러 큰 나무가 됩니다. 다 자란 나무를 베어 켜켜이 잘라 말리면 비로소 원목이 탄생해요. 세상에 같은 사람이 없듯 같은 나무도 없는 것처럼 단 하나뿐인 나무는 제각각 다른 형태를 가진 특별한 원목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원목은 사용할수록 고급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며 늘 우리 곁에 있겠지요. 오랫동안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오브제의 높은 가치를 명확하게 설명해줍니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먼 미래까지 늘 우리의 공간에 속하는 원목, 진정 인류가 가장 사랑한 재료인 것입니다.

 

 

 

 

 

Seating-Noor ⓒ SB_1

 

 

 

저의 부모님은 보성의 작은 마을에 시골집을 사두셨습니다. 사실, 부모님이 아니라 어머니가 사신 거라고 해야 정확하지요. 여느 어머니처럼 평생을 착한 딸로, 착한 아내로, 착한 어머니로 살아오신 어머니는 자신만의 별장이 필요했습니다. 타인에게서 쏟아지는 감정을 감당할 수가 없어서요. 누구의 말도 누구의 행동도 겪지 않고 싶어 했어요. 그렇게 어머니는 작은 대나무 숲과 앞마당이 딸린 옛 한옥을 찾았습니다. 제 기억 속의 첫 원목은 아마 집 안 거실의 테이블이었을 것입니다. 어머니가 손이 닳도록 매만졌던 테이블, 코를 가까이 대면 나무 냄새가 나는 것 같았습니다. 작은 도시의 아파트에서 낳고 길러진 제게 집안의나무란 생소하고, 낯설지만 어머니를 따라 자꾸 매만지게 되는 것이었어요. 저는 때로 말이 없는 것이 큰 위로를 준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Ton Split  chairs ⓒ Arik LEVY

 

 

 

 

나무 냄새를 다시 맡게 된 건 어머니의 한옥에 들어섰을 때입니다. 꽤 오래된 집이라 서까래와 기둥, 마루는 원목으로, 벽은 황토가 발려 있었어요. 어머니는 아버지와 먼 곳으로 여행을 가듯, 드문드문 한옥을 찾았습니다. 건축을 하시는 아버지는 사람 손길이 오랫동안 닿지 않았던 한옥을 천천히 고쳐 나갔어요. 어머니가 애정하던 원목은 대부분 그대로 둔 체로 아버지는 황토를 다시 바르고, 전구를 달고, 돌을 다듬고,  부모님이 집을 수리할 때면 여느집보다 단단했을 과거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어떠한 인공적인 재료도 없던 그 옛날 어떻게 집을 만들었을까 하면서요. 어느 방향에서든 시원하게 통하는 문과 보온·습도를 조절하는 창호, 따스하고 효율성 높은 구들장까지, 한옥은 과학적입니다. 가족들이 마루에 두루 앉아 별을 세던 여름밤, 여느 날보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새삼 선조들이 현명했음을 느꼈습니다.

 

 

 

 

 

Typecast Chair ⓒ Philippe Malouin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집안에 자연을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집안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들보부터 지붕을 받쳐주는 서까래, 집을 지지하는 기둥과 대청 바닥까지 휘어진 나무를 그대로 사용했지요. 굽어진 것은 굽은 대로, 옹이가 있는 것은 옹이가 있는 대로 원목 그대로를 사용한 한옥은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자아냅니다.

 

 

 

 

WALLPAPER ⓒ Jaime Hayon

 

 

 

 

우리의 공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원목은 언제부터 사용했을까요? 처음 인류는 집을 이루는 오브제로써 돌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부족하던 시대에 크고 무거운 돌을 원하는 곳으로 옮기는 것은 다소 벅찬 일이었겠지요.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이집트인들은 최초로 의자와 테이블, 침대 같은 가구를 만드는 데 원목을 사용했습니다. 돌보다 훨씬 가벼워 이동하기 쉽고, 구하기도 쉬운 오브제가 나타난 것입니다.

 

 

 

 

 

 

balance box group ⓒ Philippe Malouin

 

 

 

 

원목은 공구의 발달과 목재의 가공기술이 축적되며 쓰임새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원목으로 만들어진 왕좌나 의자, 궤 등 호화스러운 장식은 모두 고대 이집트 지배층의 권위나 격식을 나타냈어요. 이들은 미라를 만든 뒤 음식, 옷, 가구를 함께 넣어 다음 세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원전 2000년경, 본격적으로 원목을 이용한 가구를 만들었던 그리스인들은 과거 이집트인들처럼 화려하고 장식적이지는 않지만, 단순하고 실용적인 곡선과 둥근 모서리를 적용해 인체에 적합하도록 발전시켰습니다. 커다란 변화 없이 중세 시대를 보낸 원목은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며 혁명을 맞이하게 됩니다. 사상 최고의 예술 시대라 평가 받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균형과 조화에 중점을 두어 조각을 풍부하게 사용했어요. 뿐만 아니라 침대와 소파, 수납장 등 원목을 사용한 대부분의 가구에 우화나 신화 이야기를 섬세하게 그려 넣어 화려하고 아름답게 느껴지도록 했지요.

 

 

 

 

 

BellLight ⓒ Sebastian Herkner

 

 

 

 

원목은 테이블, 의자, 침대, 수납장 등 여러 오브제로, 최근에는 바닥재, 벽재, 천장재, 몰딩 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원목이 가볍고 가공하기 쉬우며, 비중에 비해 강도가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끌어들여 공기정화에 도움을 주며, 수축과 팽창을 거듭해 실내 습도를 조절하지요. 그뿐만 아니라 소리를 흡수해 소음 방지에도 탁월하고, 특유의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등 다양한 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Friends ⓒ Fuwl

 

 

 

 

나뭇결이 아름다워 의자와 몰딩재로 자주 사용되는 단풍나무는 무겁고 단단해 충격에도 큰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착색 처리가 용이하며, 광택이 잘 나고 밝은 적갈색을 띄지요. 오크나무는 밝은 갈색으로, 몰딩재와 단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화이트 오크나무와 브라질리언 오크나무가 있으며 내구성이 높고 균일한 강도를 가집니다. 내후성이 뛰어난 소나무는 뒤틀림이 적고 결이 곧습니다. 예부터 한옥에 쓰이는 나무는 소나무로, 소프트우드 중 가장 강도가 높아 건축 자재로 활용했습니다. 이렇듯 많은 장점만큼 여러 종류를 가진 오브제, 원목입니다.

 

 

 

 

 

 

Bedroom ⓒ John Kelly_3

 

 

 

김리오 기자

 

 

 

차주헌 기자
ixd.jhch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