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1995 이미지
우수컨텐츠 로고
우수컨텐츠 로고
윤리경영 이미지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트리스트(TRYST) 압구정

압구정 상권의 부활, 로데오거리의 새로운 랜드마크
Seoul, Korea


1990년대 ‘오렌지족’이라는 신조어를 낳았던 압구정동은 한때는 소비문화의 중심지였고 현재는 이곳에서 젊음을 불태웠던 이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있다. 최근은 압구정 상권이 침체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곳에서 보낸 유년시절과 그 문화에 대해 남다른 애정을 간직한 박경준 소장은 복합 상업공간 프로젝트 ‘트리스트(Tryst)’를 맡아, 압구정 로데오 거리를 다시 한번 젊은이들의 활기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자 했다. 공간 기획 전문 박경준 소장의 스페이스 dNa 스튜디오는 그 이름에 걸맞게 공간과 주변 환경의 dNa를 내포한 디자인을 지향하며, 이번에도 역시 지역의 역사 와 DNA를 품고 있는 로데오 거리의 새로운 아이콘 ‘트리스트’를 창조해냈다.

 
클라이언트는 스포츠 스타, 공연 기획 전문가, 건설사 관계자, 다이닝 바 오너 등 각자의 색깔이 강한 네 명이었다. 타이트한 기한 안에 모든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고 싶었던 박경준 소장은 지역적 특징과 복합 상업공간으로써 트리스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3층짜리 한 건물 안에 담아내는 것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졌다. 고민 끝에 나온 최초의 스케치는 모든 클라이언트가 단 한 번 만에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었고 그대로 현재의 트리스트로 이어졌다. 압구정 트리스트의 건물은 입지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대로변에서 파사드가 노출되지 않아 상업공간으로써는 불리하다는 약점이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외관은 주변 상권의 네모반듯한 형태에서 벗어나 깨지고 부서진 듯한 아웃라인의 좀 더 입체적이고 독특한 구조로 탈바꿈했고, 또한 공간 전체를 아우르는 흰 컬러 도장에 골드로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주변에서도 눈에 띄는 공간이 되었다. 
 
        
 
1층은 카페/다이닝 펍으로, 오전엔 커피, 브런치를 즐기며 데이트-미팅 장소로 활용된다. 외부와 마찬가지로 흰 컬러와 골드 포인트로 실내 역시 세련된 느낌이다. 여기에 오픈 테라스 형식의 설계와 화이트 톤의 대리석 바닥, 곳곳에 트로피컬 한 식물을 배치함으로써 매장에서 브런치 등을 즐기는 젊은 고객들은 휴양지의 리조트에 온 듯한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한 쪽 벽면을 장식한 골드 세공과 핫핑크 네온사인이 있는 벽면 등, 셀피(Selfie)나 인증샷을 찍는 데 열정적인 젊은 세대들의 습성을 파악해 그들이 공간의 여러 스팟에서 사진을 찍기 좋도록 구석구석에 포토존을 마련해 놓았다. 천정에 원형으로 트여있는 홀 역시 골드로 마감을 했고, 이곳을 통해 2층의 편집샵을 엿볼 수 있는 구조다. 2층의 편집샵으로 향하는 계단은 새로 만들었는데, 와이어로 연결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 재미있으면서도 공간에 확장감을 준다. 
 
 
        
 
이곳의 오전이 여유로운 느낌이라면 오후는 좀 더 분위기 있는 다이닝 바로 변해서 샴페인, 와인 등 다양한 주류와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전면부에 데크를 설치해 테라스 공간을 확장했고 밤에는 은은한 빛을 발하는 가구들과 이 빛을 받은 식물들이 휴양지의 밤을 연상시킨다. 또한, 야간에는 맞은편 건물의 빈 벽면에 빔프로젝터로 뮤직비디오 등을 영사해 다이닝 바의 고객들이나 골목을 지나는 행인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트리스트의 주 타겟은 젊은 층, SNS를 활발히 이용하는 세대로, 이들이 선호하는 공간에 대한 분석과 기존의 핫하다는 공간과의 차별점을 둘 수 있는 여러 방향을 모색했다.
 
 
2층의 편집샵은 트렌디한 세대의 니즈에 맞게 의류, 모자, 맨즈 액세서리를 취급하는 감각적인 공간이다. 하이 패션 브랜드나 럭셔리 브랜드의 명품보단 셀럽들이 사용하는 아이템이나 생활소품 등 대중성을 갖춘 상품들을 주로 판매하는 공간이다. 건물의 화장실은 오직 2층에만 존재하는데 이를 통해 1층의 카페/다이닝 펍은 확장성을 가져갈 수 있었고, 2층의 셀렉샵은 접근성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1-2층으로 연결된 원형 보이드(Void)는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와이어에 2층 매장의 상품을 디스플레이 하는 등, 1층에만 머무르다 떠날 수 있는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내 2층의 셀렉샵까지도 둘러볼 수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박경준 소장은 상업공간이 지녀야 할 마케팅적인 요소를 프로젝트에 끊임없이 투사해 여러 클라이언트들로부터 신뢰감을 얻었다. 3층은 공연장으로 매니아성 아지트 겸 공연 대관을 위한 공간이다. 현재는 공연 외에 별도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과, 그에 맞는 인테리어에 대해 4인의 클라이언트와 의견을 모으고 있다.
차주헌 기자
ixd.jhcha@gmail.com
Design: Space dNa
Web: blog.naver.com/spacedna
Contact: 02-546-2977

디자인: Space dNa
설계: Space dNa 박경준 소장
시공: ㈜조한건설 조정환 대표
프로젝트명: 트리스트(Tryst) 압구정
위치: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56길 26
면적: 1층 50평 / 2층 40평 / 3층 30평 / 연면적 120평
바닥 마감: 대리석 타일, 콘플로어
벽 마감: v.p. 도장, 노출 콘크리트, 골드 sus
천장 마감: 노출 천정, v.p. 도장, 골드 sus
사진: 여인우 / 김리오​​​​​​​
More than 100,000
high resolution images
샘플 이미지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플레이버튼 이미지
플레이버튼 이미지
#Decojournal #데코저널
Share your best day with Deco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