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예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춘 인테리어 디자인, 설계, 시공의 과정을 거쳐 감각적인 공간을 완성한다. 그들의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디자인 감각과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시공 능력은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개성 있는 공간으로 드러난다. 디자인이란 한 사람의 생각이 그 작품에 반영되기 쉽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의견이 너무 고집스러우면 안 되며 어느 한 컨셉에 편향되어서도 안 된다. 그 시대와 환경, 더불어 사는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하며, 그랬을 때 비로소 우리가 원하는 공간이 창출된다. 예담의 디자인은 너무 고집스럽지도, 가볍지도 않으며 공간의 컨셉 못지않게 주위 환경을 고려하고 있다. 디자인 예담의 이번 프로젝트는 전북 군산의 노후한 건물을 되살린 ‘올드브릭’으로, 군산 근대역사를 간직한 거리의 부흥은 물론, 군산 시민들을 위한 감각적인 문화공간을 의도했다. 올드브릭은 근대사의 고장인 군산이라는 도시에 굳이 근대사를 반영하려고 꾸미지 않았으며, 유행처럼 창고형 카페를 만들려는 의도 또한 없었다. 여행객들이 휴게소처럼 부담 없이 쉬며 즐기다 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고, 그곳을 바탕하는 컨셉은 인더스트리얼을 기본으로 하되, 메탈 느낌의 인포와 공허한 중앙공간, 인포를 바라보는 시각이 마치 연극무대를 보는듯한 느낌을 연출하여 멈춰있지 않은 동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올드브릭’이라는 이름에서 드러나듯, 이곳은 오래된 벽돌이 자아내는 세월의 흔적이 건물의 곳곳에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공간이다. 처음 세워진 것은 40여 년 전, 유흥업소로도 운영됐지만, 올드브릭이 이곳에 문을 열기 직전 6년 정도는 방치되어있었고, 군산의 바닷바람에 그대로 노출돼 최악의 컨디션을 가진 사이트였다. 디자이너는 기존에 징크(zinc)로 쌓여있던 외벽을 철거하고 원래의 벽체를 구성하고 있는 벽돌들과 새로운 벽돌들이 조화로울 수 있도록 일부 벽면의 조적 작업을 새로 했다.
 
 
 
올드브릭의 평면은 정문 입구 부분이 깎여나간 직사각형의 형태다. 외부에서는 파사드의 넓은 창유리로 올드브릭의 내부 천장을 엿볼 수 있다. 최근의 식음료 공간은 벽체를 통해 각 좌석마다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곳이 많지만, 올드브릭의 디자이너는 기다란 형태의 구조가 가지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시선이 트이고 개방감이 극대화되도록 했다. 기존에는 1층의 절반가량을 덮고 있던 천장을 일부 개방하고, 내부에서는 직선으로 정문부터 후문까지의 공간, 커다란 창 너머 거리의 모습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2층 필로티 하부의 좌석이나 정문 부근의 구조물을 통해 모든 좌석을 완전히 개방하기보다 일부는 가려질 수 있도록 계획했다. 1층의 카운터 및 오픈키친은 단차를 살짝 올려 스테이지와 같은 느낌을 연출했는데, 바리스타들이 커피를 내리는 모습을 퍼포먼스처럼 보이게 하려는 시도였다.
 
 
2층으로 올라선 고객들은 1층에서는 볼 수 없었던 올드브릭의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고재목과 H빔, 크레인이나 프로펠러처럼 인더스트리얼-빈티지한 소품들이 만드는 이미지는 흡사 공장이었던 곳을 감각적으로 재해석한 듯 느껴진다. 
 
 
 
 
 
올드브릭의 외부에는 위층으로 바로 이어지는 계단이 없어, 오로지 2층의 작고 신비로운 입구를 통해 계단을 올라야만 올드브릭의 루프탑으로 다다를 수 있다. 철골 구조물 사이로 거리의 풍경이 모두 보이는 계단 공간은 벽돌과 흰 벽체, 녹슨 철골들이 어우러져 인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2층에서 루프탑으로 이어지는 이곳은 기존에 건물의 기계식 주차장과 차량용 엘리베이터로 쓰이던 구조를 그대로 보존했다.
 
 
낡고 녹슨 계단을 올라 올드브릭의 옥상층에 다다르면 전혀 다른 분위기의 루프탑 공간을 만날 수 있다. 군산 바다의 한 조각이 내려다보이는 이곳은 도심지 속의 휴양지처럼 기능하도록 디자인했다. 디자이너는 단순히 예쁜 디자인의 공간보다 인위적이지 않고 원래부터 있었던 듯 편안한 자연스러움이 느껴지는 공간을 구상했다. 약 1년에 걸친 철거, 보강, 시공 과정 끝에 디자인 예담은 시간이 머무는 공간, 누군가의 세월이 묻어있는 듯한 군산 거리의 새로운 랜드마크 올드브릭을 완성했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