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키친은 말 그대로 아시아 요리를 하는 식당이다. 격식을 차려야 하고 분위기가 부담되는 레스토랑이 아닌 편안하게 아시아 웰빙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베트남, 태국, 인도, 중국의 대표 음식들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아시아 키친은 외부에서 바라보이게 주방을 오픈하여 센 불로 요리하는 주방의 전경을 볼 수 있게 하였고, 청결한 주방과 요리사의 모습을 보이게 하여 신뢰를 주는 주방을 만들고자 하였다. 주어진 공간 속에 식당이 지녀야 하는 많은 기능을 모두 담으려다 보니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벽면이 사방 입면밖에는 없었다. 결국에는 천정에 포인트를 주고자 하여, 베트남의 에스닉한 판자의 느낌을 표현하였고, 파티션의 라이팅패턴은 태국의 고유패턴을 기호화하였다. 부드럽게 떨어지는 라이팅 커튼과 입구에서 공간 안으로 휘어들어가는 원목 기둥은 공간 속에 생동감을 불어넣고자 하였다. 노출바닥이 주는 차분한 느낌에 빈티지한 시멘트 벽돌과 우드, 생기있는 옐로우 컬러가 더해져 아날로그적인 감성과 세련된 분위기가 동시에 느껴지게 하였다.

 


 
Q. 디자이너로서 직접 레스토랑을 런칭하고 운영한다는 것이 독특하다.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가?
 
A. 처음부터 ‘레스토랑을 차려야겠다.’ 뭐 그런 생각은 없었는데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더라고요. 디자인 일을 10년 넘게 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런 분들 저런 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고, 이런 곳 저런 곳을 많이 다닐 수 있었죠. 저 개인으로서도 그렇지만, 회사가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시작했지만, 어느 순간 디자인 전 영역으로 저희가 할 수 있는 능력과 분야가 확장되어 있더라고요. 디자이너로서 공간과 문화를 사랑하고 또 개인적으로는 음식에 관심이 많고 그래서 어느 순간 ‘한번 해보면 어떨까?’ 생각하게 됐고, 또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테리어 디자인뿐만 아니라 공간과 공간을 채우는 문화 모두를 디자인할 역량 있는 직원들이 있으니까 잘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원래 동남아나 아시아 음식 쪽으로 관심이 많아서 그쪽으로 또 시작하게 된 거고요.



 
Q. 디자이너로서 공간을 기획하는 것과 동시에 경영자로서 공간을 기획하는 것은 어떤 경험이었나?
 
A. 당연히 인테리어 디자인이야 말할 것도 없고요, 간판이나 배너, 작고 사소한 그래픽 디자인까지 직접 다 했어요. 뭐 디자이너로서 당연한 일이지만 어떻게 보면 잘 깨닫지 못했던 일이었던 것이, 디자이너가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많은 걸 할 수 있다는 걸, 어떻게 보면 모두가 알고 있지만 실은 아무도 모르는, 그런 것 같아요. 그런 걸 이번에 느끼기도 했어요. 고객이 입장해서 기다리고 움직이고 음식을 먹고 계산하고 다시 나가는 그런 모든 동선을 고려했어요. 그 동선에 맞춰서 모든 곳에서 고객의 시야에 들어오는 것들, 움직이면서 불편한 것들을 계산했고요. 사실 디자이너로서 당연히 늘 해왔던 일인데 제가 운영해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니까 다르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경영하는 입장에서 손님을 맞을 생각으로 디자인하다 보니 고려할 점이 또 있더라고요. 더 예쁘거나 더 작가적인 디자인을 할 수도 있었겠지만,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을 하게 됐죠. 아무래도 고객을 상대하는 입장에서, 예쁜 것보다는 불편함이 없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Q. 예쁜 것보다 불편함이 없는 공간이라, 상당히 합리적으로 들린다.
 
A. 사실 저는 원래 늘 그랬어요.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디자인, 효율적인 디자인을 추구해요. 아시아 키친도 마찬가지였죠.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공간이 되길 바랐어요. 레스토랑이라는 공간에 걸맞은 합리성이 있잖아요. 당연히 음식이 맛있어야 하는 곳이니까. 음식이 보다 맛있는 공간, 불편함이 없는 공간, 그럼에도 어떤 심미적인, 감성이 풍부한 공간 등 그런 게 이 공간에 맞는 합리성, 상식 이런 거잖아요. 그런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




 
Q. 디자이너로서 또 경영자로서 완성된 작품을 보면 어떤가? 아쉬운 점은 없나?
 
A. 아쉬운 점 보다는 배운 점이 많았어요. 이번에 사실 깜짝 놀라게 된 부분이 있는데, 이건 디자이너로서 또 한 단계 성숙할 수 있었던 점인데요. 어느 날 오전에 레스토랑을 둘러보고 있었는데, 밖에서 들어오는 햇빛에 가게 안으로 어떤 문양이 드리우는데 그게 정말 아름다운 거에요. 사실 저는 그걸 예상하지 못했어요. 전혀 의도한 것도 아니었고 예상한 것이 아니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정말 예쁘고 보기 좋은 거에요 가게가. 그런 걸 예전에는 미처 몰랐던 것 같아요. 이 공간이 시시각각 시간에 따라 매일 또 매 순간 달라진다는 걸 어쩌면 그동안 간과했던 것 같아요. 내가 만들어낸 공간이지만 24시간, 사계절 내내 관심을 갖고 지켜보지 않으면 모르는 부분들이 있겠더라고요. 디자이너로서만 아시아 키친을 만났다면 아마 여전히 모르고 있지 않았을까 싶어요. 시시각각 달라지는 모습들, 그런 것까지 모두 고려하고 의도할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된다면, 지금보다 한 차원 높은 디자이너가 될 것 같아요. 또, 여기서는 제가 하고 싶은 게 바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장점이 있었어요. 다른 곳에서는 시도해보지 못했을 모험을 해볼 수도 있었고, 자유롭게 할 수 있었죠. 저는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디자이너라면 자기 집, 자기 공간을 꼭 디자인해봐야 한다고 말해요. 그만큼 해본 것과 해보지 않은 것은 차이가 많은 것 같아요. 누구보다 예산에 민감하고 그 예산에 책임을 지는 게 클라이언트 그러니까 건축주의 입장이고 디자이너는 또 조금 다르잖아요. 그런데 저도 모르게 조금 민감해지더라고요. 그런 것들, 서로 다른 입장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 그러니까 어떤 균형점을 배우기도 했고, 또 모든 걸 제가 책임져야 하잖아요, 그런 것도 배웠죠.



 
Q. 이전에 디자인한 작품들에선 모종의 합리성이 공통적으로 느껴진다. 아시아 키친에서도 마찬가지다. 
 
A. 제가 늘 추구하는 것은 합리적인 디자인, 상식적인 디자인, 효율적인 디자인 또 경제적인 디자인이에요. 그동안 늘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거 같아요. 물론 아시아 키친도 마찬가지였죠. 작가주의에 함몰된 디자이너가 되고 싶지는 않아요.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디자인을 하고 싶어요. 그런 점이 아무래도 이전 작품들에도 그렇고 아시아 키친에서도 보여졌을거에요. 그리고 특히나 아시아 키친은 동선의 경제성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경제성에도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었어요. 제가 직접 건축주로서 예산과 비용의 경제성을 따져야 했으니까요. 그건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그래야 했어요. 비즈니스적이라는 게 무조건 돈을 아끼겠다고 억지로 하는 그런 게 아니라, 언젠가 아시아 키친을 사업적으로 확대하고 확장하고자 하는 계획이 있으니까, 다음 아시아 키친, 다음 파트너를 위해서 그렇게 했던 거죠. 아시아 키친이라는 레스토랑과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 오히려 처음부터 경제성을 따져야 했던 거죠. 1호점, 본점이니까 다음 아시아 키친의 모델이 되어야 하잖아요. 물론 그런 모든 과정에서 당연히 우선적으로 아름답고 효율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했죠.



 
Q. 천장과 카운터가 인상적이다. 어떤 연출이 있었나?
 
A. 이 공간에서 제가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 중에 하나가 천장이에요. 아시아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비슷비슷한 오리엔탈 디자인이 식상하게 느껴졌거든요. 동남아 여행에서 봤던 현지 주택들에서 착안한 모티프로 이렇게 표현했어요. 쉽게 말해서 판잣집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곳에서 받았던 무정형의 어떤 자유로운 배치와 묘한 일관성, 자연스러움을 표현했어요. 제가 원했던 의도를 정말 잘 살릴 수 있었고 또 비용에서도 효율적이었죠. 또 여기 고객들이 기다리시는 웨이팅 바도 그런 의도가 있었어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체 공간은 테이블과 의자, 파티션으로 반듯반듯하게 구성됐는데, 그 한편에 이렇게 곡선으로 변화를 줘서 공간이 살아있게 만들었어요. 곡선이 아니었다면 만들어질 수 없는 공간에 고객이 기다리실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할 수도 있었고, 바깥에서 보기에도 훨씬 좋게, 공간에 생명을 줄 수 있게 만들어졌어요. 천장과 마찬가지로 무정형의 자유로움으로, 공간이 지루하지 않게, 그렇게 강조했어요. 물론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비싼 재료로 비싸게 만들지는 않았죠.



 
Q. 공사기간을 정확히 지키는 걸로 유명하다. 어떤 비법이라도 있나?
 
A.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이 비법이라고 할까요. 보통 그렇잖아요, 디자이너의 도면을 시공하는 분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도면이 현실에 맞지 않아서 공사기간이 늘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그런 경우가 없어요. 작업하는 분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면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니까, 그래서 도면이 100% 정확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작업해요. 그러다 보니까 시간 낭비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게 비법이라면 비법이죠. 그래서 공사기간이 늘어진다거나 그런 일은 거의 없어요. 제가 제 도면과 디자인을 믿으니까, 자기 확신이랄까요, 그러다 보니까 또 클라이언트들도 저를 믿어주세요. 그래서 또 많은 클라이언트들을 만나지만 한 번 함께 작업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 것 같아요. 다들 믿어주시고 다음에도 또 다음에도 함께 해주시는 분들이 많죠. 특히 이번에 제가 직접 아시아 키친을 런칭하면서도 그게 정말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죠. 저를 위해서도 클라이언트를 위해서도 그런 건 기본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Q.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동시에 아시아 키친이라는 레스토랑의 경영자로서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
 
A. 한순간도 제가 디자이너가 아니라고 생각한 적은 없어요. 또 경영인으로서도 아마추어가 되고 싶지는 않아요. 요즘 아시아 키친이라는 레스토랑을 런칭하고 또 운영하면서 많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 같아요. 물론 배우는 것만으로 끝내고 싶지는 않고요. 지금까지 모든 클라이언트들과 그래 왔듯이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 싶어요. 디자이너로서도 또 경영인으로서도, 그게 목표라면 목표일까요. 초심을 잃지 말아야죠.
 






 
인터뷰 기사 노일영
사진 여인우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