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올드타운의 대명사, 동묘앞 골목을 빙 둘러 가면 배면에 입구를 둔 먹색 건물을 발견할 수 있다. 건물 안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소 낯설고 좁은 길을 두리번거리며 걸어야 한다. 구제시장의 보물찾기처럼 기대 이상의 묘미를 선사하는 올덴브라운 동묘점은 65년 된 건물을 리모델링한 도심 속 카페다. 건축주의 생활 방식에 맞춰 함께 나이를 먹어간 건물은 숭인근린공원에서 종로로 내려오는 등 선의 마지막에 걸쳐 있어 배면부터 높은 레벨로 접근할 수 있다. 이를테면 도로에서 본 전면부는 4층이지만, 배면을 기준으로 2층에 해당한다.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입구의 기둥을 지나면 4층 올덴브라운으로 진입하는 계단에 맞닥뜨린다. ARKITAG는 계단의 끝 전면을 허리 높이까지 막아 오르막에서 하늘은 물론 중정에 놓인 큰 나무의 잎 까지 보이는 장면을 연출했다. 배면에 접해 있던 2층 건물은 목조 형태의 지붕을 사용해 천장을 막지 않고 시공했다. 이로써 건물의 오래된 느낌을 최대한 보존하고, 층고 역시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기존 배면에 접한 2층과 동일선상에 있는 4층은 레벨을 잘 이용해 다양한 공간이 한눈에 보이는 광경을 연출한다. 두 건물을 연결하는 3층의 답답한 지붕을 걷어 쾌적한 테라스석을 계획하고, 다양한 레벨의 연결과 우연한 만남, 예측할 수 없는 골목의 풍경 등 각 프레임마다 콘셉추얼한 무드를 부여했다. 함석판을 가공한 창호 문에는 세월의 흔적을 드러내는 디테일을 가미해 올덴 브라운과 올덴 그레이만의 분위기를 유지했다.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중정은 오래된 느낌의 바닥, 헤링본 타입의 진회색 타일을 사용해 올드타운의 감성을 반영했다. 최대한 투명하게 설치한 저철분 유리는 그 너머로 보이는 모든 것들을 더욱 선명하게 비춰, 복잡한 도심의 뷰보다 다양한 장면과 레벨의 모호성이 잘 드러나는 쪽으로 시선을 이끈다.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한편, 전면부 3층에 자리한 올덴 그레이는 오래된 미국의 다이닝 무드를 그대로 가져온 레스토랑이다. 메뉴에 어울리는 세련된 공간으로 올덴 브라운과 또 다른 매력을 자아낸다.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 임정훈

 

 

 

 

 

ARKITAG
WEB. www.arkitagstudio.com
EMAIL. andoo@arkitagstudio.com
TEL. 070-4144-1960
INSTAGRAM. @arkitag_official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