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piece – FRONT

취재: 성은주
 


FRONT(프론트)
 
프론트(Front)는 북유럽 특유의 실용적이면서도 간결한 디자인과 독특한 실험 정신을 자랑하는 스웨덴의 여성 디자이너 그룹이다. 데뷔와 동시에 세계 디자인계의 주목을 받은 프론트는 2004년, 스웨덴 스톡홀름의 디자인 학교 Konstfack 출신 여성 4명의 디자이너들이 모여 시작했으며, 현재는 소피아 라게르크비스트(Sofia Lagerkvist)와 안나 린드그렌(Anna Lindgren)가 남아 프론트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름처럼 항상 선두에서 디자인의 발전을 이끌고 한 발짝 앞서나가는 이들은 소통과 탐구, 실험, 도전정신을 기반으로 스웨덴 스칸디나비언 특유의 디자인이 아닌 혁신적인 디자인을 입은, 각자만의 매력이 살아있는 오브제를 만들어낸다. 또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롭고 창의적인 제품을 완성하며, 밀라노, 도쿄, 네덜란드 등에서 유니크하면서도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프론트는 비현실적인 디자인이나 착시현상 등 시각적인 효과를 활용하며, 재미있는 놀이와 같은 작업 과정을 통해 그들만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독창적인 행보를 걸어가고 있다. 데뷔와 동시에 유명 브랜드로부터 많은 러브콜을 받아온 이들은 현재 Moroso, Porro, Moooi, Established & Sons, Kvadrat, Stelton, IKEA 등 대중적이고 퀄리티 높은 브랜드와의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www.frontdesign.se
 

DIVIDED MAGIC
 
마법과 같은 Divided Magic은 마치 자연의 섭리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이는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모습의 서랍장은 실제 마술사와 협력해 개발되었으며, 물건을 사라지게 하는 마술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되었다. 화려하고 아슬아슬한 디자인을 위해 균형에 특히 신경 썼으며, 여러 개의 서랍으로 실용성까지 놓치지 않았다.
 


 
LOOP MIRROR FOR PORRO
 
역동적이고 비대칭적인 디자인의 Loop Chair는 사출 성형 플라스틱 의자로 다양한 착석 방법을 허용하며, 전문 엔지니어와의 협력을 통해 섬세하게 완성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12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