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Decision Fo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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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ㆍ사진 : 김리오   Decision Forest   지금 가진 감정이 관심인지 사랑인지에 대해 헷갈릴 즈음 당신을 마주할 때면 들리는 심장 소리가 생경하기만 하다. 우리는 매일매일 살아가고 있지만, 정작 살아있음을 느낄 기회는 많지 않다. 늘 곁에 있는 타인도 그렇다. 익숙하기에 잊기 쉬운 것이다. 잊혀진 나의 존재를 되살리고 싶다면, 함께하는 타인과 관계를 깊게 만들고 싶다면,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라파엘 로자노헤머: 디시전 포레스트 전시를 경험해보라.     라파엘 로자노헤머: 디시전 포레스트는 관람객이 직접 작품에 참여하며 감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전시다. 라파엘 로자노헤머는 26년간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공 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동시대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작가 중 하나다. 미술관에 들어서면 지름 3M의 거대한 3D 원형 조각 을 마주할 수 있다. 은 지난 10년간 태양에 대해 NASA와 작가가 협업한 결과물이다. 아트리움의 은 VR 체험을 통해 거대한 노출 콘크리트의 공간이 ‘강’과 관련된 텍스트의 구조물로 변화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지하 전시장의 첫 번째 작품 는 미국 LA의 산타모니카 해변에서 진행한 공공프로젝트를 실내로 옮겨온 것이다. 관람객들은 거대한 인공 해변에서 서로 어우러지며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 작품을 이루는 소형 모래 박스는 실내에 재현된 해변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작은 크기로 투사한다. 투사된 이미지에 손을 대면 카메라는 이를 포착해 영사기로 생중계하며, 해변 위로 투사된다.     <Voice Array>는 목소리를 시각 정보로 변환시켜 빛의 패턴을 만들어내는 작품으로, 관객이 인터컴에 말하는 목소리를 소재로 한다. 관람객이 녹음한 소리에 따라 빛의 패턴이 유동적으로 물결치고 목소리는 점차 낮은 톤으로 변형된다. 앞서 누적된 약 288개의 다른 소리와 새롭게 누적된 목소리가 섞여 새로운 청각적 환경을 연출하며, 빛의 움직임과 조화를 이루며 다채로운 공간을 생성한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7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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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ㆍ사진 : 김리오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   다가올 계절을 대비라도 하는 듯 날씨가 변덕스럽다. 유월은 쨍쨍 뜨는 해와 쏟아지는 비가 공존하는 계절이다. 이맘때쯤의 어린 나는 일기장 속 해와 우산 중 어느 것을 동그라미로 표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했다. 영국의 비평가 존 러스킨은 “햇볕은 감미롭고, 비는 상쾌하고, 바람은 힘을 돋우며, 눈은 마음을 설레게 한다. 세상에 나쁜 날씨란 없다. 서로 다른 종류의 좋은 날씨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수없이 날씨가 바뀌는 이곳, 디뮤지엄으로 발걸음을 향해 보자.   [Weather: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는 날씨를 주제로 독창적인 미감을 보여주는 사진부터 촉각과 청각을 극대화한 설치작품까지 작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소개한다. 날씨는 그리스 신화의 천둥번개, 19세기 영국 소설 속 폭풍우, 대중가요 가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거치며 오랫동안 삶을 이루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필연적 원동력이 되어 왔다. 전시는 총 세 개의 챕터 “날씨가 말을 걸다”, “날씨와 대화하다”, “날씨를 기억하다”로 크게 나뉘어 전개된다.   기후는 돌과 나무가 지구에 있는 것처럼 당연히 존재하며, 늘 같은 자리에 있는 것은 인지하기 어렵다.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라는 전시명과 이어지는 첫 번째 챕터, “날씨가 말을 걸다”에서는 날씨에 관한 일반적인 관념을 다채로운 시선으로 담아낸다. “날씨가 말을 걸다”는 우리가 무심하게 대했던 일상을 재발견하게끔 만들어준다. 전시는 크리스 프레이저의 설치작업 <Revolving Doors>로 시작된다. 사람들이 오갈 때마다 여닫히는 회전문은 공간의 분위기와 구조를 극적으로 변화시킨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6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석유비축기지에서 문화비축기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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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고민주 사진 김리오 자료제공 비축문화기지   석유비축기지에서 문화비축기지로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 탱크기지 탐험가를 위한 안내서 탱크는 아직 충분히 탐사되지 않았다 LOCATION. 마포 문화비축기지     마포구 서울 월드컵경기장 맞은편에 5개의 석유탱크가 있다. 1973년 석유파동 이후 76~78년에 5개 탱크를 건설해 당시 서울시민이 한 달 정도 소비할 수 있는 양인 6,907만 리터의 석유를 보관했던 이 석유비축기지는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안전상의 이유로 폐쇄됐다. 10년 넘게 방치되어 있던 탱크는 지난 2013년 시민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문화비축기지로의 변신을 결정했다. 41년간 일반인의 접근과 이용이 철저히 통제됐던 산업화 시대 유산이 모든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탱크에는 1부터 6까지 숫자가 붙어 있다. 차례대로 둘러봐야 할 것 같지만 순서는 상관없다. T1은 석유비축기지에 원래 존재하던 5개의 탱크 중 가장 작은 탱크였다. 경사면을 따라 올라가는 원래 지형을 활용해 입구를 터널처럼 만들었다. 터널을 따라 걷다 보면 지대는 점점 높아지고, 공간은 점점 넓어진다. 기존 탱크를 해체한 후 남은 콘크리트 옹벽을 이용해 유리 구조물인 벽체와 지붕을 새로이 설치했다. 유리 탱크 안으로 들어서면 탁 트인 공간을 마주할 수 있다. 철골 구조로 지붕을 지탱해 실내에는 기둥을 두지 않았다. 매봉산의 암벽이 유리 벽을 통해 시야에 그대로 들어오는 이곳에서는 눈이 오거나 비가 내리는 날, 모든 불빛이 꺼지고 휘영청 달 밝은 날이 더 기대된다. T2 역시 기존 탱크를 해체해 새롭게 조성했다. 기존 탱크는 T6의 외장으로 사용했다. 진입로를 따라 경사로를 올라가면 공연장을 만날 수 있다. 입구부터 자연스럽게 시작하는 오르막 바닥을 이용해 탱크 상부에는 야외 공연장을, 하부에는 실내 공연장을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2018년 4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PLASTIC FANTASTIC : 상상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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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사진 김리오 PLASTIC FANTASTIC : 상상 사용법   변화를 이끌다 LOCATION 디뮤지엄 17.9.14 TUE ~ 18.3.4 SUN www.daelimmuseum.org/dmuseum 플라스틱을 생각해보라. 어쩐지 불투명하고 촌스러운 색의, 그다지 견고하지 않은 오브제가 떠오를 것이다. 디뮤지엄에서 준비한 PLASTIC FANTASTIC은 이러한 우리의 상상을 깨트려준다. 그것도 완전히.   PLASTIC FANTASTIC은 기적의 소재라 불리는 플라스틱이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 지에 대해 말한다. 40여 명의 디자이너가 제작한 2,700여 점의 제품, 가구, 조명, 그래픽, 사진 등은 유기적으로 진화해 온 플라스틱을 다각도로 보여준다.   새로운 마음을 먹기 위해서는 이전의 것들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PLASTIC FANTASTIC은 크게 여섯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지는데, 디뮤지엄이 제시하는 첫 번째 섹션이 그렇다. 이전까지 우리가 갖고 있던 플라스틱의 형태를 지우고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첫 번째 섹션 ‘폴리머, 꿈꾸다’는 쇼메이커스의 설치 작품으로 시작된다. 계단을 따라 이어지는 하얗고 불투명한 오브제는 우리를 플라스틱의 세계로 이끌어준다. 이어지는 작품으로는 도쿠진 요시오카의 인비저블 컬렉션이 있는데, 온통 순수하고 간결한 공간은 우리가 가지고 있던 편견을 점차 사그라지게 한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11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패티 보이드 사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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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고민주 사진 김리오, 패티보이드 사진전 제공     패티 보이드 사진전 팝 역사상 가장 위험한 뮤즈     당신 인생의 한 부분을 소개할 수 있다면 삶의 어느 시점을 보여줄 수 있는가? 자신의 일부를 온전히 드러낸다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그것은 아무런 방어없이 상대가 오해할 수 있는 여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는 8월 9일까지 열릴 예정인 ‘패티 보이드 사진전’은 한 여자의 사랑을 오롯이 보여주고 있다. 패티 보이드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비틀즈의 ‘Something’, 에릭 클랩튼의 ‘Layla’, ‘ Wonderful Tonight’ 의 주인공으로 비틀즈 조지 해리슨의 첫 번째 부인이자, 가수 에릭 클랩튼의 첫 번째 부인이었다. 조지가 패티에 대한 절대적인 사랑을 표현한 노래 ‘Something’, 에릭 클랩튼이 패티에게 실연당한 아픔을 노래한 ‘Layla’, 패티 보이드를 얻게 된 기쁨을 노래한 ‘Woderful Tonight’ 은 여전히 명곡으로 사랑받으며 그녀는 세기의 뮤즈로 알려지게 되었다.     INFORMATION <패티 보이드 사진전>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15길 11 ▪ 영업 시간: 매일 11:00 - 20:00                     입장마감 오후 7시 ▪ 대표번호: 02-6388-8316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pattieboyd.kr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6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미술관옆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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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노일영 사진제공 미술관옆집   미술관옆집 Café & Concept Store     또 하나의 미술관. 어쩌면 예술은 원래부터 특별한 무엇이 아니라 어느 순간 특별하게 느껴지는 평범함 속에 있는지도 모르겠다. 평범한 카페, 그저 그런 오래된 집도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서촌, 대림미술관 옆에 있는 진짜 '미술관 옆 집'인 <미술관옆집>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오래된 주택을 카페와 컨셉스토어로 개조한 이 공간은 평범한 주택이 어떻게 예술이 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사진을 찍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 그리고 사진이나 그림을 감상하는 모든 것이 예술인 것처럼, 공간을 새롭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공간을 새롭게 경험하고 느끼는 것도 예술이다. <미술관옆집>은 평범한 시간을 예술적으로 보내는 법을 알려주는 공간이다.   옛 서울의 모습과 문화를 품고 있는 유서 깊은 서촌에 있는 <미술관옆집>은 대림미술관 옆에 자리한 오래된 70년대 주택이 예술적 감성을 지닌 공간으로 재탄생한 카페 & 컨셉스토어다. 예로부터 겸재 정선, 윤동주, 이상, 박노수와 같은 문인과 예술가들이 살아왔던 서촌은 현재 대림미술관을 비롯한 미술관, 갤러리, 공방, 그리고 아티스트들의 작업실들이 위치한 현대 예술의 산실이자, 맛집을 비롯한 ‘핫한’ 레스토랑, 카페들이 모여 있는 가장 빈티지하면서도 모던한 감성을 지닌 곳이다. 서촌의 감성이 고스란히 담긴 “미술관옆집”은 또 하나의 예술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빈티지한 향수가 살아있는 차별화된 공간. <미술관옆집>은 70년대 지어진 단독주택의 실내 장식과 정원을 그대로 살려, 총면적 약 470㎡에 크고 작은 수목이 어우러진 고즈넉한 정원과 180㎡ 규모의 2층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실내 온실이 있는 독특한 구조의 1층 입구를 지나면, 카페와 다양한 아트상품이 판매되는 컨셉 스토어를 만날 수 있으며, 클래식한 계단으로 이어진 2층은 디자이너 장 푸르베(Jean Prouve)의 ‘스탠다드’ 시리즈, 카르텔(Kartell), 헤이(HAY), 에뮤(emu) 등 유럽의 디자인 가구 브랜드가 빈티지한 감성을 만드는 특별한 공간이다.   유니크한 감성의 컨셉스토어와 특별한 메뉴. <미술관옆집>은 국내외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 상품과 <미술관옆집>의 시그니처 상품을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유니크한 컨셉스토어다. 식물 아뜰리에 엘 트라바이와 디자인 숍 귀뚜라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식물과 빈티지한 조명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으며, 일본 문구 브랜드 펜코, 프랑스 비누 브랜드 사본느리, 포르투갈 연필 브랜드 비아르쿠의 빈티지 컬렉션 등 다양한 수입 브랜드의 유니크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소개한다. 또, <미술관옆집>에서는 다크초콜릿의 풍미가 강한 커피와 프랑스 유기농 TEA 브랜드 르베네피크, 하와이안 맥주 코나 BEER 등의 다양한 시그니처 음료와 함께 깊고 진한 치즈케이크, 그리고, 매일 갓 구운 건강한 발효종 베이커리를 만날 수도 있다.   INFORMATION <미술관옆집> ▪ 주소: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4길 22 ▪ 영업 시간: 화요일 - 일요일 10AM – 8PM (월요일 휴무) ▪ 대표번호: 070-4400-0434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theneighborhood_daelimmuseum/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2017년 5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YOUTH-청춘의 열병, 그 못다 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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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노일영 YOUTH-청춘의 열병, 그 못다 한 이야기 디뮤지엄   YOUTH 인생의 가장 특별한 순간   디뮤지엄(D MUSEUM)이 선보이는 전시 는 유스(Youth)가 뿜어내는 무한한 가능성과 크리에이티브한 에너지를 소개한다.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꿈꾸는 모든 세대에게 두려움 없이 도전하는 유스컬처의 강렬한 역동성을 보여주는 에서는 유스라는 특별한 순간을 담아내거나 영감을 얻어 창작된 뮤지션들의 노래 가사들도 작품으로 함께 만날 수 있다. 밥 딜런(Bob Dylan)의 'Forever Young’, 산울림의 '아마 늦은 여름이었을 거야', 혁오의 미발표곡 'TOMBOY' 등 청춘을 노래한 가사들을 전시장에서 만날 수 있다. 디뮤지엄은 대림미술관이 소개해온 감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전시와 교육 문화 프로그램 등을 더 많은 관람객들과 나누기 위해 설립된 이후로 지역과 연계한 시너지를 통해 문화 예술의 중심으로서 감각적인 멋을 즐기는 사람들과 함께 한남동에 새로운 문화를 입혀나가고 있다. 는 새로운 문화를 입혀나가는 디뮤지엄이 선보이는 젊은 감각의 하나다. 두 섹션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일탈과 자유, 반항과 열정같이 청춘의 내면에 공존하는 다면적인 감정들을 한자리에서 엿볼 수 있도록 사진 200여 점, 영상 25여 점, 그래픽, 설치 등 15여 점을 포함한 총 240여 점의 작품들을 디뮤지엄만의 독특한 감성으로 풀어낸다.    전시가 시작되는 첫 번째 섹션은 반항기 가득한 청춘들이 좌절하고 고뇌하며 겪는 일탈을 진솔하게 표현한 사진, 영상, 그래픽 등으로 구성된다. 의욕 넘치는 10대들의 불안과 방황을 포착해온 미국의 사진작가이자 영화감독 래리 클락(Larry Clark), 전 세계를 여행하며 아날로그 캠코더로 거리에서 질주하는 스케이트보더들의 화려한 기술을 생생한 영상으로 담는 라이언 가르쉘(Ryan Garshell), 생경한 러시아 청춘들의 모습을 통해 현재의 유스컬처 신드롬을 일으킨 고샤 루브친스키(Gosha Rubchinskiy) 그리고 네온 텍스트로 도발적이고 재치 있게 사회비판적 메시지를 드러내는 이광기(Kwangkee Lee) 등의 작품들은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청춘의 본능이 창의력의 중요한 원천임을 보여준다.   거친 모습과 대비되는 두 번째 섹션에서는 청춘이라는 모호한 시기의 생동감 넘치는 순간을 기록한 파올로 라엘리(Paolo Raeli), 그들이 겪는 갈등의 해방과 쾌락적 자유를 솔직하게 담은 라이언 맥긴리(Ryan McGinley), 본인과 주변 인물들의 일상 속 유스의 모습을 간결하고 따뜻한 색감으로 카메라에 옮기는 앤드류 리먼(Andrew Lyman) 등의 작품들을 소개해, 아름답고 가슴 떨리는 청춘 특유의 낙천적인 감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거침없이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주변인들의 모습들을 기록한 작품들은 두 번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청춘의 근본적인 불안이 기쁨과 환희로 승화된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디뮤지엄이 위치한 리플레이스(Replace) 건물 외부에는 유스의 자유롭고 거침없는 에너지를 담은 대런 로마넬리(Darren Romanelli, AKA Dr. Romanelli)와 매드사키(Madsaki)의 협업 작품이 설치된 파사드, 기하학적인 형태와 강렬한 색감이 인상적인 펠리페 판토네(Felipe Pantone)의 주차장 입구 벽면 작업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설치 및 그래피티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는 인생의 가장 특별한 순간을 다양한 모습으로 담은 작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청춘의 열병을 신선한 방식과 시각으로 맹렬하게 표출하고,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우리 내면의 유스를 다시 깨워보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2017년 4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

Culture - 공공연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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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노일영   공공연한 디자인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마당, 집, 놀이터 From Empty Space To Our Life : DESIGN    ⟪공공연한 디자인⟫에서 ‘공공’은 다양한 의미로 해석된다. 비어 있음의 공공(空空)부터 공공성을 의미하는 공공(公共) 그리고 그대로 드러나게 한다는 ‘공공연하다’의 뜻으로도 사용되는 폭넓은 의미를 가진다. 비어있는 공간을 채우고 있는 요소들은 모두 최소한의 의미가 있는 자리에 놓일 때 디자인이 되고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디자인이 시각적인 표현의 범위를 넘어 삶의 새로운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게 된 것이다.    이번 전시는 마당, 집, 놀이터로 섹션을 분할하여, 작가의 시선을 통해 디자인이 사회와 개인의 삶을 어떻게 연결하고 있는지 다각도로 조명해본다. 1섹션은 마당(Garden)으로 마당은 누구나 들어오는 가장 열린 공간이자 사회의 모습을 잘 나타내는 공간이다. 작가 베리띵즈,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씨티 플래닝이 참여해 가시적으로 눈에 드러나는 사회적 상황을 디자인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2섹션인 집(House)은 가장 사적이면서 개인의 취향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공간으로 양승진, 윤정원, 지희 킴, 그라프트 오브젝트가 참여해 사용자의 주관적 취향, 성향, 습관 등 개인의 관심사를 보여주는 감성디자인 위주로 보여준다. 마지막 3섹션은 놀이터(Playground)로 놀이터는 사회와 개인 간의 교집합을 이루는 만남의 공간이자 사회적 신분이나 개인의 나이와 관계없이 모두 참여하는 공간으로 박미나 작가의 구조물에 관람객의 참여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시 공간이 완성되는 작품으로 이뤄진다   첫 번째 공간 마당(Garden)은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가장 열린 곳이자 사회의   모습을 가장 잘 담아내는 공간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의 공간들은 다양한    가치와 의식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었다. 자기 집 마당부터 사람들이 모이는 광장,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회적 서비스 등 가시적으로 보이는 사회 속 디자인들은 우리 삶의 기초적인 부분들이자 너무도 당연해서 인지하지 못한 채 주변에  머물러 있는 공간 속 사물인 것이다. 자기 집의  마당이나 아파트 현관부터 지하철  노선도 그리고 주민센터의 접수창구까지 그냥 만들어 진 것은 없다. 동시대에 흐르고 있는 개인들의 삶의 가치는 디자인의 필수 요소이며 이런 욕망 들이 모여  사회적 디자인을 완성한다. 디자인은  인간의 삶에서 영위되는 공간과 가치 속에 나란히 갈 수밖에 없다.   가장 사적이면서 개인 감성이 가득 차 있는 집(House)은 개인을 위한 디자인과   닮아있다. 누구나 자신의 집은 의도와 상관없이 개인의 취향과 습관이 묻어나는   공간이다. 가장 좋아하는 물건과 색감, 요소들을 집안 곳곳에 배치하고 자신을 불안하게 하는 것들은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디자인으로 완성한다. 이 공간은 개인의 심리 상태를 현실화, 가시화해주는 총체적인 디자인의 모든 과정을 담고 있다. 디자인은 전문가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 것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일상에서 개인이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모든 것이 디자인이다. 여기서의 디자인이 내 시선이자  곧 나의 모습이다.   디자인과 우리의 상호작용은 익숙하고 일상적인 행위를 통해 이루어진다. 디자인은 공적인 것, 사적인 것, 일상적인 것을 모두 포괄한다. 놀이터(Playground)는 사회와 개인사이의 교집합을 갖고 있는 공간이다. 디자인된 사회의 공간인   놀이터에 개인들이 모여 공간을 유연하게하고 서로 어울리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간다. 공적인 사회의 공간에 따뜻한 감성을 더하는 디자인의 ‘개인적인’ 역할이 더욱 필요해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2017년 3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XDesign 도서 구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