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 MUSE HOUSE

기사 김리오

MUSE HOUSE
 
Design Studio : UTAA
Homepage : www.utaa.co.kr
Email : prism082@nate.com
Contact : 02-556-6903
 
UTAA는 주어진 각기 다른 조건 내에서 솔직하고 명쾌하게 공간을 구성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호텔, 미술관, 교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특히 주거공간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금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각각의 프로젝트에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는 UTAA는 언제나처럼 최적의 해답을 찾아낼 것이다. 
 
위치 :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리
대지면적 : 400.00 ㎡
건축면적 : 122.28 ㎡
연면적 : 182.72 ㎡
건폐율 : 32.88%
용적률 : 45.68%
규모 : 지상2층
구조 : 경량목구조
마감 : T12점토타일, 24mm 복층유리, T0.5칼라강판 돌출이음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리에 지어진 MUSE HOUSE는 콘서트홀의 음향 설계가 직업인 남편과 사교적인 성격의 아내를 위한 주거 공간이다.
보통의 집은 사적인 영역이 강해 가족만의 공간을 위한 연출이 대부분이다. MUSE HOUSE의 건축주는 이웃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원했다. 



MUSE HOUSE가 위치한 제주는 습한 토지를 가졌다. UTAA는 이 점을 극복하기 위해 약 1m 높이에 현관을 배치했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면 북측으로 남편을 위한 음악실, 남측으로는 아내를 위한 주방과 거실이 나온다.
음악실은 음악감상이 취미인 남편을 위해 전문적인 설비가 배치되었다. 천장부터 벽, 바닥까지 모두 나무로 이루어져 다른 공간과 차별성이 돋보인다.



함께하는 공간을 원하던 건축주는 주택보다 카페와 라운지의 형태를 원했다. 주방과 거실은 반 층 높이로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주방은 Bar처럼 손님들을 맞이하고, 계단형 거실은 다양한 모임 장소가 된다. 공간 내부의 다양한 크기를 가진 창은 높낮이를 다르게 해 주변의 풍경을 자연스럽게 담는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데코저널 5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