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 hotel koe tokyo

취재: 차주헌

Architect: SUPPOSE DESIGN OFFICE Co., Ltd.
Web: www.suppose.jp
Email: info@suppose.jp
Contact: +81 82 961 3000

Project name: hotel koe tokyo
Location: 3-7 Udagawacho, Shibuya, Tokyo 150-0042
Area: 1,499.03m2
Photographer: Kenta Hasegawa



히로시마와 도쿄에 그 소재를 둔 SUPPOSE DESIGN OFFICE는 Makoto Tanijiri와 Ai Yoshida 두 헤드 디자이너가 이끄는 디자인 사무소다. 이들은 주거공간, 사무공간, 제품 및 미술작품 디자인까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업무를 아우르고 있으며, 현재까지 100채 이상의 주택을 설계했고 해외로의 프로젝트 수출까지 담당하고 있다. 이들은 하나의 공간 설계 프로젝트를 건축적인 요소로만 보지 않고, ‘사이트와 인접한 타 공간 및 사용자들 사이의 상호작용, 사용자와 브랜드의 철학 등을 물리적으로 표현하는 형태가 바로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라는 신념으로 매 작업에 임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Koe는 ‘새로운 문화를 위한 새로운 기본’을 모토로,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잊혀진 것들의 가치를 재발견하며 대조적인 조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한다’는 브랜드의 철학을 지키고 있다. 3년 전 Koe는 유동인구가 많은 시부야 구에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자 했다. SUPPOSE DESIGN OFFICE는 이런 그들의 계획에 대해 ‘단순한 플래그십 스토어보다, 고객들이 브랜드의 메시지를 경험하고 24시간동안 Koe의 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Koe만의 호텔을 짓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호텔이 위치한 시부야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현대적이고도 화려한 젊은이들의 거리다. 그렇기에 SUPPOSE DESIGN OFFICE는 시부야라는 사이트의 특성에 걸맞은 요소들로 호텔을 꾸몄고, 시부야 독자적 문화의 중심이 되는 스팟으로 만들고 싶었다. 브랜드 Koe의 가치관은 사람들의 ‘목소리(声, 일본어로 koe)’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물과 공간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인다는 것이다. 이는 SUPPOSE DESIGN OFFICE의 건축 철학과도 부합해, 작업 과정 중에 수월하게 브랜드의 캐릭터를 공간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객실은 스타일리쉬하면서도 전통 일본식 공간 고유의 분위기가 적절히 가미됐다. 대부분의 객실은 일본 다도(茶道) 의식의 컨셉과 모던한 분위기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꾸몄다. 단차를 통해 침대가 위치하는 곳을 살짝 높이는 등 객실의 형태를 최대한 입체적이게 구획했고, 널찍한 창 밖으로는 Koen Dori Park 거리를 감상할 수 있다. hotel koe tokyo는 ‘오늘’과 ‘내일’, 그리고 ‘일본’과 ‘세계’라는 관점과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Koe의 컨셉인 ‘New Basic for New Culture(새로운 문화를 위한 새로운 기본)’에 집중해서 디자인되었다. (계속)


 
자세한 내용은 월간 데코저널 4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