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 The Books House

취재 차주헌

Architect: Luigi Rosselli
Web: luigirosseli.com
Email: info@luigirosselli.com
Contact: +61 02 9281 1498

Architects: Luigi Rosselli
Location: Mosman, Sydney NSW
Project Architect: Kristina Sahlestrom, David Mitchell, Carl Rutherfoord
Interior Designer: Romaine Alwill of Alwill Interiors Pty Ltd.
Builder: Evolve Building Group Pry Ltd.
Structural Consultant: Rooney & Bye Pty Ltd.
Joiner: Contemporary Furniture Design
Zinc Roofing: Sterland Roofing Pty Ltd.
Brass work: Warringah Aluminium
Swimming Pool: Wright Pools
Canvas Awnings: William Dangar
Photography: Justin Alexander, Prue Roscoe, Edward Birch
Area: 684m2



Luigi Rosselli는 건축과 디자인에 대해 인문주의적으로 접근하는 호주 기반 스튜디오다. 이들은 늘 친근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Milano, Switzerland, New York과 Sydney에서 30년 간의 국제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쌓은 Luigi Rosselli의 건축가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 팀은 주거공간, 사무실, 도서관부터 포도주 양조장, 보육시설 및 채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이들은 인문주의적, 환경친화적 디자인 원칙으로 호주 사회의 다양한 지역에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해왔으며 모든 클라이언트들의 만족을 이끌어냈다.





한 캘리그래퍼가 그의 아내에게 세 권의 책을 건냈고, 캘리그래퍼의 아내는 테이블 위에 세 권의 책을 무작위로 쌓아놓았다. 그리고 Luigi Rosselli의 디자이너에게 말했다. “우리는 책들의 집(The Books House)에서 살고 싶습니다.” 건축가는 그녀가 말한 ‘책’이 단순히 집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베이스가 되는 풍화 암석 외벽은 주변의 사암층에서 채굴해 가공을 거친 뒤 마감재로 쓰였다. 그 위에는 테이블에 쌓인 책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콘크리트 슬라브로 입체적인 층을 만들었다. 외부에서부터 내부까지 암석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집 내부의 복도에는 암석을 벽재로 활용했고 바닥에 조명을 설치해 은은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황동 소재의 원형 계단은 가벼운 느낌이 들도록 공중에 떠 있는 듯 비운 구조로 제작했다.

  

    



원목 바닥과 화이트 톤의 벽면이 넓은 창으로 들어오는 시드니의 햇빛을 통해 조화를 이룬다. 거실의 소파 뒤편에는 주택의 이름에 걸맞는 대형서재가 있는데, 넉넉한 일조량과 심플한 컬러로 독서를 즐기기 적합한 공간이다. (계속)




 
자세한 내용은 월간 데코저널 6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